서양의 우주론은 그리스인들과 함께 시작되었다. 그들은 약 1500~2000년 전부터 우주를 관측하기 시작하였다. 당시의 우주관은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하늘의 모형은 구형이고 그 중심에 공모양의 지구가 고정되어 있다고 하였다. 지구를 하루에 한바퀴씩 회전하는 천
Ⅰ.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묵가
묵자의 시대는 전국시대가 시작되는 시기였다. 이 시기 동안 중국은 경제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 관개방식의 진보에 의하여 농업 생산은 증대하였고, 철제기구의 사용으로 수공업 광업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다. 그리하여 상업과 교역 그리고 화폐경제가 발전
.
Ⅱ. 우주의 개념
우주에 대한 ‘古代’ 동양인의 관점으로는 우주를 영원한 변화세계로 인식하였고, 인간은 이 우주와 더불어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인간은 우주의 질서에 따라 부단히 변화하는 생명체로 생각한 것이다. 고대 그리스인의 우주관 역시 우주는 인간의 세계가 무한히 확대
. 나아가 12세기 반자디크는 소세계, 베르나르는 대우주와 소우주라는 저술을 남기기도 한다. 곧 교부문헌에서는 우주론이 전성하였던 바, 처음으로 소우주라는 표제를 붙인 책이 발간되었다. 이와 관련한 두 책이 모두 12세기의 것으로, 하나는 유대인의 것이며, 또 하나는 그리스도 교도의 것이었다.
동양철학산책3공통)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
우주론(우주의 중심은 지구이며, 지구로부터 달까지를 지상계, 달에서부터 그 바깥의 세계를 천상계라 한다), 물질론(지상계는 흙, 물, 공기, 불의 4원소로 이루어진 불완전한 세계이며 생성과 소멸의 과정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천상계는 제 5원소로 이루어진 영구불변의 세계이다), 운동론(지상계에는
동양의 동양학
원래 세계의 철학계에는 세 가지의 큰 계통이 있는데, 첫째, 중국철학, 둘째, 인도철학, 셋째, 서양철학이다. 철학이라는 개념은 서양에서 먼저 제기 되었는데 고대 중국에서는 道術之學이라고 했다(장대년, 1998 : 5). 이 세 가지의 철학은 각각 특색을 지니고 있지만 모두 우주 인생의 궁
Ⅰ. 개요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은 고대 중국과 인도의 윤리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중에서 오늘날까지 우리 한국인의 삶 속에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상은, 중국에서 발생한 유학과 도가(道家) 사상 및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사상을 들 수 있다.
유학은 고대 중국의 요순(堯舜) 시대와 하(夏),
천동설이란?
지구가 우주의 중심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움직이지 않으며, 지구의 둘레를 달과 태양, 다른 행성들이 각기 고유의 천구를 타고 공전한다.
발전과정
아리스토 텔레스
히파르코스
프로레마이오스
핵심이론
이심원설
행성과 태양이 하루 동안 이동하는 속도가 다름을 발견함에
우주론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화이트